매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빠지지 않는 SEO, 왜 필요할까?
#디지털마케팅 #SEO
Last updated
#디지털마케팅 #SEO
Last updated
사람들은 무언가 알고 싶을 때 가장 먼저 검색을 합니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3~4번 검색을 한다고 하죠. 사용자가 여러분의 비즈니스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쇼핑몰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노출된다면, 잠재고객에게 이보다 더 효과적으로 비즈니스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요?
유료 광고를 집행할 예산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라면 비즈니스를 운영할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욱 초기부터SEO(검색엔진 최적화)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엔진 최적화는 웹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잘 노출시키기 위해 웹 페이지의 태그, 링크 구조를 개선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SEO 개념이 생기던 초기에는 검색 로직을 공략하기 위한 기술적인 요건이 주로 강조되었지만, 최근에는 검색 엔진이 사용자의 만족도를 중요하게 평가하면서 검색엔진 최적화 또한 콘텐츠의 품질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 무료 트래픽을 통한 ROI 상승
웹 사이트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면 PPC/CPC 광고를 통해 노출하는 것과 버금가는 클릭과 유입을 무료로 얻을 수 있답니다.
검색 결과 노출에 성공한 키워드가 많을수록 경제적 효과는 커지고 내 사이트의 자연 검색(Organic Search) 트래픽이 같이 증가하는데요.
소비자 검색 니즈가 높은 키워드는 업체 간 노출 경쟁이 심화되어 CPC가 몇 천 원 이상을 호가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마케팅 비용 지출로 이어져 ROI를 낮추고 맙니다. 반면 한 번 검색 결과에 노출되면 비교적 안정적으로 노출을 유지할 수 있고 비용이 들지 않는 자연 검색의 비중이 높아지면 ROI를 비약적으로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잠재고객 확보로 구매 전환율 및 매출 상승
구매 전환율이 높은 소비자를 유치하는 것은 비즈니스 성공에 직결될 수 있는 핵심 판매 마케팅 전략입니다.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잘 수행하면 구매 전환율이 높은 잠재고객을 무료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충족하는 웹 페이지를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합니다. 따라서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면 그만큼 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필요한 잠재고객이 유입될 확률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죠.
검색 활동을 통해 유입된 소비자는 평균적으로 일반 광고를 통해 유입한 소비자 대비 구매 니즈와 구매 전환율이 높은 편입니다.
그 중에서도 브랜드명, 제품명, 제품의 별칭 등 내 비즈니스의 고유성을 담는 키워드일수록 구매 전환율이 높습니다.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판매 제품과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수행하면 구매 전환율이 높은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결론적으로 매출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브랜딩 효과, 콘텐츠를 통한 비즈니스 매력 어필
검색엔진 최적화의 중요도가 날로 높아지고 고도화되는 것은 단순히 검색 로직의 변화에 대응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이는 소비자의 정보 선택의 기준이 변화하는 것을 따라가는 것인데요. 지나친 허위, 과장 광고에 피로감을 느낀 소비자들이 검색 활동 시에도 검색 결과에 산재되어 있는 홍보성이 짙은 게시글을 피해 정보를 탐색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정보 탐색 경향을 따라 검색엔진 또한 자연스럽게 사용자에게 쓸모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 페이지를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하고, 소비자는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광고가 아닌 검색 의도에 충족하는(검색엔진이 추천하는) 웹 페이지를 신뢰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사이트라 하더라도 검색엔진에 높은 평가를 받고 검색 결과에 노출된 '정보'이기 때문에 믿을만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인식되어 많은 클릭과 유입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비즈니스와 관련된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것만으로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는 브랜딩 효과를 낼 수 있고, 내 비즈니스에 대한 가장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잠재고객에게 알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크게 작업 범위가 사이트 내부인지 외부인지에 따라 온페이지 SEO, 오프페이지 SEO로구분됩니다.
그리고 온페이지 SEO는 html 요소, 서버 요소 등을 활용하는 기술적인 유형과 콘텐츠 품질을 관리하는 유형으로 세분화됩니다.
효과적인 최적화를 위해 사이트 운영 초기부터 기술적인 요건을 적용해두는 것이 좋으며, 콘텐츠 SEO 개념 하에 각각의 웹페이지를 생성해 타깃 키워드와 검색 결과를 공략해주세요.
이후 잠재고객, 인플루언서, 유관 업체 등과 관계가 형성됨에 따라 오프페이지 SEO를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다음의 검색엔진 최적화를 순차적으로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SEO] 네이버 검색 결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설정
[테크니컬 SEO] robots.txt & 사이트맵 제출
[테크니컬 SEO] 오픈그래프, 대표 URL, https 프로토콜 사용